백종원 콩나물국 끓이는법

술마신 다음날 대표적인 해장음식으로는 콩나물국과 북엇국, 조갯국 등이 있는데요. 이 중에서도 콩나물은 오랫동안 해장국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콩나물에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가 다량 들어있어 숙취해소에 정말 좋은데요. 알코올이 몸에 흡수되는 과정에 아세트알데히드로 분해되는데 이 성분이 쌓이며 구토나 두통, 위통 등의 숙취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콩나물 뿌리의 아스파라긴산은 이런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요. 비타민 B1이나 비타민C 가 풍부해 알콜 분해 속도를 높여줍니다. 


또 사포닌 성분은 간을 보호하는 효능도 있는데요. 쓰린 속을 달래주는 시원한 국물맛도 해장으로 제격인 음식으로 꼽히는 요인인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은 술 먹고 난 다음날 술빨리깨는법과 숙취해소법에 제격인 백종원 콩나물국 끓이는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백종원 콩나물국 끓이는법 


[재료] 4인분 기준

콩나물1봉, 대파, 새우젓, 국간장, 다진마늘, 멸치, 디포리, 황태, 물 2L, 다시마2~3조각, 양파 1개

012345678


[요리순서]

1. 황태, 디포리는 지저분한 부위를 떼어내고 먹기 좋게 잘라둔다.

2. 멸치는 팬에 한번 볶아내어 비린 맛을 제거한다.

3. 물 2L (종이컵 10컵)을 냄비에 붓고 다시마와 함께 끓여 낸다.

4. 파는 어슷 썰고, 콩나물은 찬물에 한번 씻어낸다.

5. 다시마 물이 끓으면 다시마를 건져낸다. 

6. 다시마를 우린 물에 멸치와 디포리, 양파를 넣고 5분 정도 더 끓여준다.

7. 멸치와 디포리를 건져내고 육수에 콩나물과 대파를 넣어 한번 더 끓여준다.

8. 새우젓 1스푼, 국간장 1스푼, 다진마늘 반큰술을 넣고 한소끔 끓여낸다. 

9. 지저분한 거품이 뜨면 건져내어 완성한다. 


댓글(2)

  • 2020.01.09 13:33 신고

    요새 TV보면 백종원 아저씨가 먹방계의 유재석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많이 나오던데,
    콩나물 레시피도 방송에서 소개되었군요~
    해장할 때 한 번 시도해봐야겠습니다.
    공감 꾹 누르고 갑니다. ^^

Designed by 시선이향하는곳